요즘 듣는 음악에서 익숙한 싸이월드 노래 감성을 느껴본 적 있으신가요? 인기 아이돌의 앨범 아트와 무대 의상, 콘셉트 사진 등을 보다 보면 지금이 2024년인지, 90년대인지 알쏭달쏭해지는데요. 비주얼뿐만 아니라 음악을 구성하는 비트나 가사에서도 왠지 거침없는 세기말 감성을 느낄 수 있죠. 90년대 추억의 노래 느낌이 물씬 피어오르는 이 트렌드를 흔히 Y2K 트렌드라고 합니다.
오늘은 몇 년 전부터 시작된 레트로 열풍에 힘입어 국내 시장과 글로벌 시장을 막론하고 대중음악계를 휩쓰는 음악 트렌드, Y2K에 관한 이야기와 싸이월드 BGM으로 곧잘 만났던 그 시절 싸이월드 노래 소개해 드릴게요.
1. 그 시절 감성 자극하는 Y2K를 알아보자
Y2K란 Year(연)의 Y와, 1000을 뜻하는 Kilo에서 K를 따서 만들어진 합성어입니다. 2000년대를 뜻하는 단어로, 매체에 따라서는 ‘밀레니엄 버그’ 등의 표현으로 대체되기도 하죠.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한창 컴퓨터가 우리 일상 속에 자리잡기 시작하던 1990년대에는 컴퓨터 프로그램상 연도가 마지막 두 자리만 표기되었다고 하는데요. 2000년이 찾아오면 컴퓨터가 1900년과 2000년을 구분하지 못하고 엄청난 혼란이 올 거라는 음모론이 퍼지기도 했답니다.
1) 패션과 뷰티의 Y2K 트렌드
패션과 뷰티에서도 Y2K 트렌드를 찾아볼 수 있어요. 로우라이즈, 크롭티 등 20년 전 유행했던 세기말 감성 패션이 다시 뜨기 시작한 것은 물론, 미국의 교복을 연상시키는 ‘프레피룩’ 역시 단정한 분위기에 레트로 감성을 느낄 수 있어 큰 인기를 얻고 있죠. Y2K 세대에게 사랑받았던 셀러브리티의 메이크업 스타일도 함께 주목받고 있는데요. 자연스러운 메이크업을 지향하던 화장 스타일 역시 아치형의 짙은 눈썹이나, 반짝이는 글리터와 파츠를 과감하게 활용한 아이메이크업, 글로시하고 도톰한 립 연출 등으로 바뀌고 있기도 합니다.
2) 음악과 예능계의 Y2K 트렌드
우리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인기 걸그룹 뉴진스도 데뷔부터 Y2K 콘셉트를 내세우며 유행을 이끌었죠. 같은 세대의 아이돌인 에스파나 IVE 등 대중음악에서 익숙하게 만나는 그룹들의 뮤직비디오에서도 의도적인 화질 열화와 스포티룩 패션, 다소 혼란스러운 세기말 감성의 세계관 설정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싸이월드 노래 감성의 90년대 추억의 노래가 흘러나올 것만 같은 공식 홈페이지 디자인이나, 책받침, CD플레이어 가방 등의 앨범 굿즈도 오히려 힙하다고 평가받고 있죠.
최근에는 2000년대 추억의 아이템이었던 미키마우스 모양의 MP3가 재출시되고 하루 만에 완판되면서 Y2K의 인기를 다시 한 번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 Y2K 패션이 돋보이는 뉴진스’OMG’ 퍼포먼스 비디오 보러가기
3) 왜 지금 Y2K가 뜨는 걸까?
우리가 경험하지 못했던 콘텐츠나 스타일을 접했을 때 ‘신선하다’고 느끼는 것처럼, 지금의 유행을 주도하는 MZ 세대는 직접 Y2K 시절을 경험하지는 않았지만 당시의 스타일을 굉장히 신선하다고 느낀다는 분석이 있어요. 또 SNS나 OTT 서비스 등 각종 콘텐츠 플랫폼을 통해 여러 시대상을 발견하게 되고, 과거의 작품들을 접하며 레트로 스타일을 힙하다고 느끼게 되는 거죠.
특히 최근의 세기말 감성이나 Y2K 트렌드에 대해서는, 싸이월드 노래나 감성 등을 경험하지 못했던 문화임에도 그 당시에 대한 향수를 표현한다는 점이 특징적입니다.
곧 세상이 커다란 혼란에 빠지게 될지도 모르니 여러 가지 제약이나 관습을 탈피하고 나만의 개성을 과감하게 표현하려는 90년대, 2000년대의 ‘세기말 감성’이 요즘 유행을 선도하는 계층의 취향을 저격한 것입니다.
2. 추억의 싸이월드 노래 BEST 6
미니홈피에 삽입된 싸이월드 BGM은 당시 인기 음악 차트 그 자체라고도 할 수 있는데요. 싸이월드 노래가 한창 인기를 끌던 시기에는 싸이월드 BGM을 구입할 수 있는 싸이월드 뮤직 서비스의 점유율이 현재의 대형 스트리밍 플랫폼의 점유율과 비슷한 수준이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당시 우리의 가슴을 설레게 했던 싸이월드 노래는 어떤 것이 있었을까요? 그 시절 세기말 감성과 레트로 감성이 듬뿍 담긴 싸이월드 노래 리스트를 살짝 소개합니다.
1) izi <응급실>
안 불러본 남자가 없을 정도로 남자들에겐 더욱 각별하다는 싸이월드 BGM이자, 노래방 인기 차트 단골인 izi의 <응급실>은 인기 드라마 쾌걸 춘향의 OST로 쓰인 곡이기도 합니다. 모 예능 프로그램에서도 세대를 초월한 많은 대중들의 인지도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드라마를 통해 인지도가 폭발적으로 높아진 후로는 18년이 지난 지금도 꾸준히 사랑받는 추억의 싸이월드 노래랍니다.
2) 샵 <내 입술… 따뜻한 커피처럼>
2001년 발표돼 많은 사랑을 받았던 혼성그룹 샵(s#arp)의 <내 입술…따뜻한 커피처럼>도 Y2K 감성에서 빼놓을 수 없는 싸이월드 노래죠. 세기말 감성의 트렌드 가운데 밝고 부드러운 멜로디로 사랑을 노래하며 서정적인 무드를 전달한 샵의 노래는 강렬한 비트가 몰아치는 싸이월드 BGM 사이에서도 한결 돋보였답니다.
3) 한스밴드 <오락실>
1998년에 발매된 한스밴드의 1집에 실린 <오락실>은 가사의 배경을 듣고 보면 당시의 시대 상황이 짙게 녹아있어 더욱 감회가 새로운 90년대 추억의 노래입니다. 우리 귀에 익숙한 포크 록 스타일의 멜로디에, 우리나라 전체를 충격에 빠트렸던 IMF 경제 위기 상황의 가정의 모습을 가사에 담아내었죠. 세기말 감성이 퍼져있던 당시, 어둡고 무거웠던 사회 분위기를 재치 있는 가사와 리듬으로 풀어낸 <오락실>을 들으며 그 시절 싸이월드 노래 향수에 빠져보세요.
4) 소찬휘 <tears>
폭발적인 사운드와 거침없는 가사로, 지금도 노래방 애창곡 리스트에서 당당히 자리를 지키고 있는 소찬휘의 <tears>역시 시대를 구가하던 유명한 싸이월드 노래죠. 싸이월드 BGM으로 전주가 흘러나오기만 해도 곧장 마이크를 잡고 싶어지는 <tears>는 2000년 초에 발표되었지만, 각종 예능프로그램에도 꾸준히 소개되며 아직도 세대를 넘어 사랑받고 있답니다.
👉 고음 끝판왕, 소찬휘 <tears> 무대 보러 가기
5) 비비 <하늘땅별땅>
톡톡 튀는 가사와 비트로 당시 대학가에서 특히 사랑받은 90년대 추억의 노래, <하늘땅별땅>도 Y2K 감성이 진하게 느껴지는 싸이월드 노래입니다. 이전에는 이별을 겪고 슬퍼하는 마음과 애절한 감성을 담은 가사가 주류였다면, 이 무렵부터 이별 후에도 단지 혼자 가슴 아파하기보다 슬프고 서운한 마음은 훌훌 털어버리고 속 시원하게 속마음을 표현하는 적극적인 태도의 가사가 떠오르기 시작했다고 하는데요. 추억의 싸이월드 노래를 찾아 들으며 대중음악 가사의 변화에 집중해 보는 것도 흥미로운 감상 포인트가 될 거예요.
6) 비쥬 <누구보다 널 사랑해>
99년에 발표된 밝고 로맨틱한 90년대 추억의 노래, 비쥬의 <누구보다 널 사랑해>는 싸이월드 노래 뿐만 아니라 휴대전화 컬러링으로도 무척 사랑받은 곡입니다. 또 인기 드라마 <슬기로운 의사생활>에서는 트와이스가 새로 부르며 싸이월드 BGM에서 드라마 OST로도 인지도를 폭발적으로 높이기도 했죠.
싸이월드 노래 등 Y2K 트렌드는 10대와 20대에게는 경험하지 못한 시대의 독특한 감성을 즐길 수 있게 해주고, 당시의 문화를 향유했던 계층에게는 향수와 추억을 선물하며 꾸준히 사랑받고 있습니다. Y2K라는 하나의 트렌드가 계층마다 다른 이미지로 소비되며 사랑받는 현상이 무척 흥미로운데요. 한 시대를 구가했던 유행이 시간을 넘어 다양한 방면으로 재해석되며 음악 시장을 풍성하게 만들어준다는 점도 인상적입니다. 이 다음에는 어떤 예상치 못한 트렌드가 음악 시장을 더욱 다채롭게 발전시켜줄지 기대가 됩니다.
투자 전 설명 청취 및 상품설명서·약관 필독ㅣ예금자보호법상 보호상품 아님ㅣ보유일수에 따라 매월 정산되는 저작권료와 별개로 가격 변동에 따른 원금손실(0-100%) 발생 가능 및 투자자 귀속 ㅣ마켓매매방법 : 다자 간 상대매매 ㅣ 마켓거래 수수료율 : 1주당 1.0%, 5주 이상 구매 주문 시 0.8% ㅣ 1인당 연간 투자 한도 : 일반투자자 1천만원, 소득적격투자자 3천만원, 전문투자자 제한없음 ㅣ 투자자 1인당 1일 매매회전율 100% 이하로 제한 ㅣ 과거의 저작권료 수익 및 운용 실적이 미래의 수익을 보장하지 않음 ㅣ 본 내용은 광고이며, 투자권유에 해당하지 않음 | 뮤직카우 준법감시인 심사필 심사필 제2024-004호(2024.01.05~2025.0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