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얼마 남지 않았어요. 2024년 11월 14일, 수험생들은 그동안의 노력을 결실로 이어가기 위해 시험장에 모이게 될 텐데요. 수능 막바지 준비로 마인드 컨트롤을 해야 할 시기에 중독성 강한 멜로디가 머릿속을 떠나지 않아 집중에 방해가 되는 경험, 다들 한 번쯤 겪어보셨을 거예요. 오늘은 웬만하면 수능이 끝나고 듣기를 추천하는 대표적인 수능금지곡을 소개하며 이 노래들을 오히려 학습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팁까지 알려드릴게요!
1. 수능 전 마지막 복병, 수능금지곡
수능 공부 중 음악을 들으며 잠깐 쉬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잠깐! 플레이리스트를 먼저 점검해보세요. 수능을 앞둔 수험생이라면 절대 들으면 안 되는 ‘수능금지곡’이 포함되어 있을지도 몰라요. 수능금지곡은 리듬과 멜로디가 반복되어 강한 중독성을 유발하는 노래를 말해요. 한 번 듣기 시작하면 귓가에 계속 맴돌아 집중력을 떨어뜨리고, 도무지 공부에 몰두할 수 없게 만들죠. 심지어 시험 전에 긴장을 풀려고 들었던 노래가 시험 내내 머릿속을 떠돌아 결과적으로 시험을 망쳤다는 이야기들도 종종 들려옵니다.
전문가들은 이런 현상을 ‘귀벌레 현상’이라고 부르는데요. 마치 귀에 벌레가 들어온 것처럼, 특정 노래가 머릿속을 침투해 자리를 차지하는 느낌을 말해요. 이는 뇌가 음악이나 리듬을 기억하고 유지하려는 과정에서 발생하는데 특히 중독성이 강한 멜로디와 리듬을 가진 곡일수록 이 현상이 더 쉽게 나타납니다. 수능을 준비하며 고도의 집중이 필요한 수험생들에게는 이 현상이 큰 방해가 될 수 있죠. 중요한 개념을 외우거나 문제를 풀어야 할 때 자꾸 불필요한 음악이 떠오르면 집중력이 흐트러져 소중한 시간을 낭비하고 학습 효율도 크게 떨어질 수 있어요.
2. 역대 수능금지곡 리스트는?
⚠️ 수험생은 수능 끝나고 맘껏 들어보세요 ⚠️
수험생들에게 집중력을 방해할 수 있는 대표적인 ‘수능금지곡’으로 꼽히는 노래들은 모두 독특한 멜로디와 중독적인 후렴구가 특징인데요. 수험생들 사이에서 시험 기간에 듣지 말아야 할 곡으로 유명한 역대 수능금지곡을 소개합니다.
1) SS501 – U R MAN
SS501의 ‘U R MAN’은 2008년에 발매된 곡으로, SS501의 유닛 그룹(김형준, 허영생, 김규종) 활동 중 발표된 대표곡이에요. 이 곡은 역대 수능금지곡 중에서도 가장 중독성이 강한 곡으로 꼽혀요. SS501이라는 아이돌 그룹을 모르는 학생은 있어도 ‘U R Man’을 모르는 학생은 없을 정도로 꾸준히 회자되고 있죠. 수능금지곡 전문 작곡가로 떠오른 한상원 작곡가의 곡으로, 한 방송에 출연해 수능이 가까워질수록 음원 수익이 오른다고 밝히기도 했어요.
2) 제국의 아이들 – Mazeltov
제국의 아이들의 ‘Mazeltov’는 2010년에 발매된 곡으로, 독특한 콘셉트와 중독성 있는 후렴구로 주목받았어요. ‘Monday, Tuesday, Wednesday…’ ‘Latin girl, Maxican girl, Korean girl…’과 같은 가사와 독특한 리듬이 강하게 반복되는 구간이 있는데 특히 중독성이 강한 부분이에요. 히브리어로 축하한다라는 의미하는 Mazeltov는 대표 수능금지곡인 SS501 – U R MAN과 같은 작곡가가 만들었어요.
3) 모모랜드 – 뿜뿜
모모랜드의 ‘뿜뿜’은 2018년에 발매된 곡으로, 발매 직후부터 큰 인기를 끌며 모모랜드를 대표하는 히트곡이 되었어요. 중독성 강한 댄스 비트와 반복되는 후렴구가 인상적인 곡입니다. 이 곡의 가사는 좋아하는 사람 앞에서 매력을 ‘뿜뿜’ 발산하겠다는 귀엽고 당당한 태도를 담고 있어요. 발랄한 가사와 멜로디 덕분에 다양한 방송 프로그램과 행사에서 자주 쓰였고, 뮤직비디오 또한 큰 화제가 되었죠. 해외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으며 유튜브 누적 조회수 6.4억 뷰(24년 10월 기준)를 기록했어요.
4) 유키스 – 만만하니
유키스의 ‘만만하니’는 2009년에 발매된 곡으로, 당시 큰 인기를 끌며 유키스의 대표곡 중 하나로 자리 잡았어요. 이 곡은 중독성 강한 멜로디와 강렬한 비트로 구성되어 있어 쉽게 흥얼거리게 되는 곡이죠. 노래는 사랑에 대한 당당한 태도와 자신감을 표현하며, 이별을 후회하지 않고 오히려 자신을 더 소중히 여기는 내용을 담고 있어요. 곡의 중독적인 후렴구와 독특한 리듬 덕분에 한 번 듣기만 해도 머릿속에서 쉽게 떠나지 않아 수험생들에게는 금지곡으로 꼽히는 대표적인 노래입니다.
👉내가 그렇게-렇게 만만하니? 사랑이 그렇게 넌 만만하니?
5) 브레이브걸스 – 롤린
브레이브 걸스의 ‘롤린’은 2017년에 발매된 곡으로, 처음엔 큰 주목을 받지 못했지만 2021년 역주행을 하며 폭발적인 인기를 얻게 된 곡이에요. 특히 군부대 공연 영상이 화제가 되며 역주행에 불을 지폈고, 이후 국내외에서 큰 사랑을 받으며 브레이브걸스의 전성기를 열었죠. 이 곡은 밝고 경쾌한 트로피컬 하우스 장르로, 청량한 멜로디와 리듬감 넘치는 비트가 특징이죠. 특히 후렴에서 무한 반복되는 ‘롤린 롤린 롤린~’이라는 가사가 귀에 착 붙으며 쉽게 기억에 남아, 한 번 듣기만 해도 흥얼거리게 되는 중독성을 자랑해요.
👉롤린 롤린 롤린~ rollin rollin rollin~
6) 로제, 브루노 마스 – APT
로제의 아파트(APT)는 최근 발매된 곡으로, 중독성 강한 멜로디와 독특한 콘셉트로 주목받고 있어요. 이 곡은 한국에서 흔히 즐기는 술 게임인 ‘아파트 게임’에서 영감을 받아 만들어졌어요. 후렴에서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아파트’라는 가사가 독특한 리듬을 타며 중독성을 더하고, 밝고 흥겨운 분위기 속에 특유의 중독적인 멜로디가 특징이죠. 발매와 동시에 국내외 차트를 휩쓸며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고3 수험생들 사이에서는 이 곡이 올해의 최강 수능 금지곡으로 자리 잡고 있어요.
👉아파트 아파트 아파트 아파트 아파트 아파트 Uh! Uh!
3. 머릿속 맴도는 수능금지곡 활용법
한 번도 안 들은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들은 사람은 없다는 역대 수능금지곡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중독성 강한 멜로디로 귀벌레 현상을 유발하는 이 노래들, 어떻게 하면 머릿속에서 떨쳐낼 수 있을까요? 연구에 따르면 적당히 어려운 활동을 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해요. 예를 들어, 스도쿠 같은 퍼즐 게임을 통해 뇌의 인지 기능을 활성화하면 귀에 맴도는 노래의 영향을 줄일 수 있다고 해요. 중요한 건 난이도가 적당해야 한다는 점이에요. 너무 쉬운 문제는 집중을 끌어내지 못하고, 반대로 지나치게 어려운 문제는 오히려 스트레스를 유발해 효과가 떨어질 수 있죠. 적절한 난이도의 활동을 선택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또 하나 간단하지만 효과적인 방법으로 껌 씹기가 있어요.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음악을 기억하고 처리하는 뇌의 영역은 청각뿐만 아니라 말하기와도 관련된 부분과 연관이 있다고 해요. 껌을 씹으면 이 영역의 활동을 바꾸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어, 귀벌레 현상을 완화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시험 기간 중 귀에 맴도는 노래가 집중력을 방해한다면, 가볍게 껌을 씹어보세요. 쉽고 빠르게 시도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에요.
그런데 꼭 이 노래들의 중독성을 부정적으로만 볼 필요는 없어요. 오히려 그 강한 반복성과 기억력을 자극하는 특징을 학습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도 있답니다. 강렬한 멜로디를 활용해 외워야 할 공식을 노래로 만들어보는 거예요! 예를 들어, 로제와 브루노 마스의 ‘APT’ 멜로디에 수학 공식을 넣어 불러본다면 어떨까요? ‘아파트’라는 반복되는 가사에 외워야 할 공식의 핵심 단어와 숫자를 맞춰 넣으면, 단순 암기보다 훨씬 오래 기억될 수 있어요. 반복적인 멜로디 덕분에 자연스럽게 공식을 머릿속에 각인시킬 수 있죠. 수능금지곡이 단순히 방해물로만 여겨졌다면, 이제는 학습 전략으로도 활용해보세요! 적당한 창의력과 활용법만 있다면, 이 노래들이 공부를 더 재미있고 기억에 오래 남게 만드는 비법이 될 수 있을 거예요.
오늘 소개된 곡을 비롯해 더 많은 수능금지곡이 궁금하다면, 뮤직카우에서 확인하세요!
당사의 플랫폼에서는 ‘음악(신탁)수익증권’이 발행 및 거래됩니다ㅣ본 수익증권은 전자 등록의 형태로 발행되고, 계좌관리기관을 통하여 고객 계좌의 관리(예치금 입/출금 및 수익증권의 입/출고)가 이루어집니다.ㅣ마켓매매방법 : 다자 간 상대매매ㅣ마켓거래 수수료율 : 1주당 1.0%, 5주 이상 구매 주문 시 0.8%ㅣ1인당 연간 투자 한도는 일반투자자 1천만원, 소득적격투자자 3천만원, 전문투자자 제한없음 입니다.ㅣ투자자 1인당 1일 매매회전율은 100%이하로 제한됩니다.ㅣ본 상품은 보유일수에 따라 매월 정산되는 저작권료와 별개로 가격 변동에 따른 원금손실(0-100%)이 발생할 수 있으며 그 손실은 투자자에게 귀속됩니다.ㅣ과거의 저작권료 수익 및 운용 실적이 미래의 수익을 보장하지 않습니다.ㅣ투자자는 본 상품에 대하여 회사로부터 충분한 설명을 받을 권리가 있으며 투자 전 상품설명서 및 약관을 반드시 읽어보시길 바랍니다.ㅣ이 금융투자상품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보호되지 않습니다.ㅣ본 내용은 광고이며, 투자권유에 해당하지 않습니다.ㅣ뮤직카우 준법감시인 심사필 제2024-0335호 (2024.11.11 ~2025.1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