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직카우노트

케이팝부터 최신 음악 트렌드까지, 음악투자의 모든 것

LIBRARY

1초? 10초? 유튜브 음악 저작권 제한은 몇 초일까

1초? 10초? 유튜브 음악 저작권 제한은 몇 초일까

 

바야흐로 1인 미디어가 강세인 시대입니다.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보급 덕분에 전문 방송인이 아닌 일반인도 방송을 송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획부터 출연, 제작까지 혼자서 직접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영상을 제작하는 데 있어서 음악 이야기를 빼놓을 수가 없죠. 음악은 영상에 감정과 분위기를 전달하여 시청자의 감정을 자극하고 이해를 돕는 역할을 합니다. 음악은 영상에 꼭 활용되는 요소이기 때문에 음악 저작권도 중요한 이슈 중 하나인데요.

현재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동영상 플랫폼 유튜브에서는 저작권 문제를 어떻게 다루고 있을까요? 유튜브 음악 저작권 허용 범위와 유튜브 음악 저작권 몇 초 인지 등 유튜브 저작권 이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유튜브에서 음악 사용 현황은?

유튜브 음악 저작권, 유튜브 음악 저작권 몇초, 유튜브 저작권, 유튜브 BGM, 라이선스

유튜브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동영상 플랫폼 중의 하나입니다. 우리는 대중교통이나 카페 등 일상생활 속에서 유튜브를 시청하고 있는 사람들을 흔하게 접할 수 있는데요. 특히 요새는 10초에서 30초 정도 길이의 숏폼 형태의 콘텐츠가 유행하면서 시선을 집중시킬 수 있는 편집과 BGM의 중요성이 더욱 커졌습니다.

영상에서 활용되는 음악은 작곡가, 작사가, 편곡가 등 다양한 창작자들의 노력과 창의성이 결합된 결과물이기 때문에 유튜브 BGM으로 음악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유튜브 음악 저작권을 준수하고 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또한, 저작권을 침해할 경우 심각한 법적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음악 저작권자는 자신의 작품을 무단으로 이용하거나 저작권을 훼손할 경우 법적 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콘텐츠가 제거되거나 손해 배상을 해야 할 수도 있으므로 유튜브 영상을 제작한다면 음악 저작권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아래에서는 유튜브 음악 저작권 허용 범위와 유튜브 저작권 몇 초인지 그리고 저작권 표시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유튜브 음악 저작권 허용 범위는?

유튜브 음악 저작권, 유튜브 음악 저작권 몇초, 유튜브 저작권, 유튜브 BGM, 라이선스

유튜브에서 저작권을 준수하면서 BGM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을 사용해야 할까요?

  • 저작권 라이선스 취득: 유튜브 BGM을 상업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공식적인 방법을 통해 저작권료를 지불하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대부분 음악을 한국음악저작권협회에서 관리하고 있으므로 해당 홈페이지에서 저작권 사용에 대한 신청서를 제출하고, 비용을 지불한 후에 해당 음악을 유튜브에서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저작권 소유자의 허가: 음악 저작권 소유자에게 직접 연락을 취해 유튜브 음악 저작권에 대한 명시적인 허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비상업적인 목적으로 음악을 이용하려고 하는 경우, 음악을 허가해주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이때에는 음악을 사용하고자 하는 목적, 방법, 기간 등에 대한 협의가 필요합니다.
  • 저작권이 만료된 음악: 일부 공용 도메인이나 저작권이 만료된 음악은 라이선스나 허가 없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음악이 공용 도메인인지 저작권이 만료된 것인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무료 음원 제공 사이트 이용: 유튜브 BGM 저작권료를 지불하지 않고도 무료로 음원을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무료 음원 제공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음악들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CC) 라이선스가 부여된 음악으로 무료로 이용을 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음악마다 각각의 라이선스 조건이 있기 때문에 출처 표시 등의 준수 사항을 따라야 합니다.
  • 유튜브 제공 무료 음악: 유튜브에서도 무료 음악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유튜브의 “오디오 라이브러리”에 들어가서 나오는 음악은 유튜브 저작권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음악마다 라이선스 조건이 다르므로 출처 표시 유무를 꼭 확인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이 음악은 유튜브에서만 사용가능 하며, 다른 플랫폼에서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유튜브는 저작권 보호를 엄격하게 시행하고 있으며, 무단으로 저작권을 침해할 경우 비디오가 차단되거나 계정이 정지될 수 있습니다. 숏폼을 제작할 때 영상 길이가 짧아 음악을 무단으로 사용해도 된다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요.

유튜브 음악 저작권 몇 초까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지가 궁금하셨다면, 유튜브에서는 음악 저작권 제한을 특정한 시간이 아닌 음악의 저작권자가 설정한 조건에 따라 다를 수 있다는 점을 알려 드립니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음악이라 하더라도 모든 음악에는 저작권이 존재하기 때문에 저작권 관련 법률과 조건을 확인하고, 이를 준수하여 사용하여야 합니다.

3. 유튜브 음악 저작권 표시 방법은?

유튜브 음악 저작권, 유튜브 음악 저작권 몇초, 유튜브 저작권, 유튜브 BGM, 라이선스

유튜브 BGM을 사용하고자 한다면 적절한 저작권 표시를 해야 하는데요, 어떤 방법을 통해 이를 명시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제목과 아티스트 정보 표시: 비디오 설명란 또는 영상 자체에 음악의 제목과 아티스트 정보를 명시합니다. 이를 통해 해당 음악의 저작권자를 인정하고, 시청자들에게 음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 라이선스 정보: 사용된 음악이 특정 라이선스에 따라 사용되었다면, 해당 라이선스 정보를 명시합니다. 예를 들어, 크리에이티브 커먼즈(CC) 라이선스의 경우, 어떤 유형의 라이선스를 받았는지를 설명합니다.
  • 링크 또는 출처: 가능하다면 사용된 음악의 출처를 명시하고, 해당 음악을 찾을 수 있는 링크를 제공합니다. 이는 아티스트나 음악 제작자에게 예의를 표하는 것뿐만 아니라, 시청자가 원한다면 해당 음악을 찾아 들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러한 저작권 표시는 유튜브에서 음악을 사용할 때 기본적으로 따라야 하는 규칙입니다. 그러나 각각의 국가나 저작권자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해당 지역의 법률과 정책을 검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튜브를 통해 음악 영상을 공유하거나 제작하고자 한다면 꼼꼼하게 저작권을 확인하고 표시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유튜브 음악 저작권에 대한 이해와 허용범위, 유튜브 음악 저작권 몇 초까지 이용할 수 있는지와 유튜브 저작권 표시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유튜브를 통해 음악을 공유하거나 이용할 때에는 유튜브 저작권에 대한 이해와 준수가 필요합니다. 저작권을 존중하고 적법한 방법으로 유튜브 BGM을 사용함으로써, 법적 문제를 예방하고 음악 창작자들의 권리를 보호하여 올바른 미디어 제작 환경을 조성해보는 건 어떨까요?
* 위 내용은 관심사에 대한 일반적인 안내를 위하여 유튜브에서 공개된 정책을 참조하여 작성된 것입니다. 이에 따라, 위에서 기재된 모든 내용은 완성도, 정확도 또는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보증도 제공하지 못합니다.

 

👉유튜브 플레이리스트 만드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투자 전 설명 청취 및 상품설명서·약관 필독ㅣ예금자보호법상 보호상품 아님ㅣ보유일수에 따라 매월 정산되는 저작권료와 별개로 가격 변동에 따른 원금손실(0-100%) 발생 가능 및 투자자 귀속 ㅣ마켓매매방법 : 다자 간 상대매매 ㅣ 마켓거래 수수료율 : 1주당 1.0%, 5주 이상 구매 주문 시 0.8% ㅣ 1인당 연간 투자 한도 : 일반투자자 1천만원, 소득적격투자자 3천만원, 전문투자자 제한없음 ㅣ 투자자 1인당 1일 매매회전율 100% 이하로 제한 ㅣ 과거의 저작권료 수익 및 운용 실적이 미래의 수익을 보장하지 않음 ㅣ 본 내용은 광고이며, 투자권유에 해당하지 않음 | 뮤직카우 준법감시인 심사필 제2024-0123호(2024.03.22~2025.03.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