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의 주변에는 어떤 소리가 들리고 있나요? 아마 많은 분이 공부할 때, 일할 때는 물론 운전할 때에도 음악을 즐겨 들으실 텐데요. 이럴 때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플레이리스트죠.
인기가 많은 유튜브 플레이리스트는 100만 단위 조회 수를 훌쩍 넘는 경우도 많답니다. 플레이리스트의 인기가 꽤 오랫동안 식지 않으면서, 브랜드에서도 새로운 음악을 만드는 게 아니라 기존에 있는 음악을 활용해 브랜드와 어울리는 플레이리스트를 만들어 공유하거나, 제품을 사용하면서 듣기 좋은 노래를 큐레이션 해 제공하기도 해요. BMW 코리아와 카카오T에서도 유튜브 플레이리스트 채널을 개설해 드라이브하면서 듣기 좋은 플레이리스트를 제공하기도 했죠.
그렇다면 내가 좋아하는 플레이리스트 유튜버 수익은 어떻게 만들어낼까요? 구독자 수가 많은 유튜브 플레이리스트를 보면 100만, 10만 유튜버 수익도 궁금해지실 텐데요, 오늘은 요즘 핫 한 유튜브 플레이리스트와 그의 저작권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 플레이리스트 유튜버 수익의 궁금증도 풀어 드릴게요.
1. 색깔 확실한 플레이리스트 유튜버 LIST 4
대학내일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영상 스트리밍 플랫폼으로 음악을 이용한 MZ 세대 중 85%가 유튜브 플레이리스트 영상을 이용해 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MZ 세대가 유튜브 플레이리스트 영상을 이용해 음악을 감상하는 이유에는 대표적으로 내가 모르던 새로운 음악을 들을 수 있어서, 그리고 상황과 분위기에 맞는 음악을 골라 들을 수 있어서 꼽혔다고 해요.
1) 에센셜
구독자 136만 명의 채널, 에센셜은 영상을 재생하기 전부터 알아볼 수 있을 정도로 뚜렷한 비주얼 아이덴티티가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이나 인테리어 공유 플랫폼에서 자주 볼 수 있는 감성 가득한 썸네일이 바로 에센셜의 시그니처죠.
우리에게 익숙한 음악뿐만 아니라, 잘 알려지지 않은 아티스트의 음악 등 풍성한 라인업을 자랑하는 에센셜은 사실 벅스뮤직에서 운영하는 유튜브 플레이리스트 채널이랍니다. 벅스뮤직은 에센셜을 유튜브 수익보다는 사람들에게 다채로운 음악 경험을 주기 위한 수단으로 운영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나의 하루를 만드는 음악이라는 슬로건답게, 매일을 조금 더 색다르게 즐길 수 있도록 폭넓은 배리에이션으로 플레이리스트를 구성한다고 해요.
2) 떼잉
때잉은 주로 해외 노래를 소개해주는 플레이리스트 채널로, ‘나만 알고 싶은데’라는 생각이 들 만큼 숨어있는 명곡을 소개하는 채널입니다. 독특하고 중독성 있는 썸네일과 호기심을 자극하는 타이틀 카피가 특징적으로, 해외 아티스트만을 주제로 하는 것이 아니라 베이스가 인상적인 곡 등 다양한 주제로도 플레이리스트를 큐레이션하고 있습니다.
플레이리스트뿐만 아니라 곡의 분위기에 어울리는 영상에 가사를 삽입해둔 콘텐츠도 공개하고 있어, 좋아하는 노래는 가사를 보며 싱어롱으로 즐길 수도 있어요.
3) Yellow Mixtape
옐로우 믹스테잎은 샤워할 때, 집중할 때 등 각 상황에 어울리는 노래나, 낭만적, 아름다움, 뉴트로 등의 키워드에 어울리는 노래를 큐레이션해 소개하는 플레이리스트 채널입니다. 한 영상당 10곡 남짓한 곡들을 엄선해 부담 없는 길이로 즐길 수 있죠. 옐로우 믹스테잎은 구독자와 커뮤니케이션이 매우 활발한 채널이기도 한데요. 구독자들이 추천한 음악을 적극적으로 플레이리스트에 포함하기도 해, 나만 아는 노래를 다 함께 공유하는 커뮤니티의 성격도 가진 유튜버랍니다.
4) 재즈오빠
조회수 260만 회를 훌쩍 넘긴 뉴진스 대표곡 재즈 버전 플레이리스트, 일명 재진스 플레이리스트로 유명해진 재즈오빠는 이제 막 10만 구독자를 돌파한 유튜브 플레이리스트 채널입니다. 재즈오빠 채널에서는 뉴진스 외에도, 자이언티, 빅뱅, 아이유, 10CM 등 다양한 아티스트의 대표곡을 재즈 버전으로 편곡한 다양한 플레이리스트를 만날 수 있어요. 재즈오빠의 플레이리스트는 짧게는 5시간, 길게는 10시간을 훌쩍 넘기는 긴 재생시간도 특징적이랍니다. 한 번만 재생하면 종일 여유로운 재즈 감성에 푹 빠질 수 있어요.
🎷최애 아티스트 곡을 재즈 버전으로 즐겨보고 싶다면 재즈오빠
2. 유튜브 플레이리스트, 저작권 문제는 없을까?
플레이리스트 유튜버는 유튜브에서 다양한 음악을 큐레이션해 플레이리스트 영상을 제작하고, 수많은 시청자들과 공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내가 좋아하는 음악을 아무런 제한 없이, 플레이리스트로 꾸려 공유할 수 있는 건 아니랍니다. 플레이리스트를 공개할 때에도 저작권을 꼭 고려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유튜브 플레이리스트 저작권은 어떻게 될까요? 유튜브에서는 콘텐츠에 저작권이 있는 음악이 있는지 없는지 감지할 수 있도록 콘텐츠ID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플레이리스트의 저작권은 각 플레이리스트에 포함된 음원의 저작권자에게 있습니다. 만약 저작권이 있는 노래를 플레이리스트에 사용하거나 다른 크리에이터의 콘텐츠를 포함한 영상을 업로드한다면, 수익 창출에 제약이 생길 수 있어요.
유명 플레이리스트 유튜버 레몬쓰가 한 인터뷰에서 밝힌 바에 따르면, 100만, 10만 유튜버 수익이 엄청날 거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지만 기존 음악을 큐레이션해 공유하는 플레이리스트 유튜버는 수익을 창출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3. 플레이리스트 유튜버 수익은 어디서 올까?
그렇다면 플레이리스트 유튜버 수익은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여기에서는 플레이리스트 유튜버 수익 창출 방법 네 가지를 소개해 드릴게요.
1) 음원 저작권 직접 구매하기
첫 번째로는 음원의 라이선스를 직접 구입하는 것입니다. 저작권이 있는 노래를 사용하고자 할 때는 노래의 저작권 소유자와 협의하여 해당 노래를 사용할 수 있는 라이선스를 구매한다면, 유튜브 플레이리스트 저작권이 채널 운영자에게도 돌아가 플레이리스트를 주로 제작하는 10만 유튜버 수익도 충분히 만들어질 수 있답니다.
2) 무료 음악 이용하기
재배포와 2차 활용, 수익 창출까지 모두 허용된 무료 음악을 활용해 플레이리스트를 구성하면 저작권이 발생하지 않아, 광고를 통해 자유롭게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CC) 라이선스를 가진 음악을 큐레이션해 플레이리스트를 공유하거나, 색다른 콘텐츠를 제작해 배포하는 경우 저작권을 침해하지 않고 구독자들을 모집하고 플레이리스트 유튜버도 수익도 얻을 수 있습니다.
3) 광고와 협찬 활용하기
독서, 쇼핑 등 음악이 자연스럽게 함께 하는 분야의 브랜드와 협업하는 것도 그들이 수익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브랜드 협찬과 협업은 채널 팔로워 수에 따른 채널의 인지도와 영향력을 이용하는 것이기에 유튜브 플레이리스트 저작권과는 무관하답니다. 또 다른 100만, 10만 유튜버 수익 파이프와 마찬가지로 슈퍼챗, 멤버십 등을 활용할 수도 있죠.
4) 직접 굿즈 제작하기
일부 플레이리스트 채널은 구독자를 대상으로 굿즈를 제작해 판매하기도 합니다. 채널만의 유니크하고 특징적인 포인트가 있다면 플레이리스트 채널에도 자연스럽게 팬이 형성됩니다. 굿즈는 팬들과 소통하고 커뮤니티를 끈끈하게 만드는 대표적인 방법 중 하나로, 팬들은 굿즈를 소장하여 소속감을 느낄 수 있고, 채널 운영자는 수익을 창출할 수 있죠. 앞서 소개한 Yellow Mixtape도 구독자를 대상으로 굿즈 아이디어를 공모하고 제작한 적이 있답니다.
여전히 많은 사람이 자신의 취미를 ‘음악 감상’이라고 합니다. 유튜브가 영상과 음악의 경계를 깨뜨려주면서 우리는 음악 스트리밍 플랫폼뿐만 아니라 영상 플랫폼에서도 더 많은 장르, 다양한 아티스트의 음악을 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플레이리스트라는 새로운 콘텐츠를 통해 모르고 있던 취향을 발견하기도 하고, 같은 플레이리스트를 듣는 사람들과 특별한 추억을 공유하기도 하죠.
수익 창출을 목표로 채널을 시작한 분들도 있겠지만, 앞서 소개한 플레이리스트 채널들은 내가 좋아하는 음악을 혼자 즐기지 않고 여러 사람들과 함께 공감하며 즐기고 싶다는 마음으로 시작해, 10만을 넘어 100만의 구독자까지 얻게 되었죠.
아직도 플레이리스트에 대한 사람들의 수요가 꾸준한 만큼, 나에게 남다른 큐레이션 센스가 있다는 생각이 드는 분들, 플레이리스트로 10만 유튜버 수익을 목표로 하는 분들이 있다면 유튜브 플레이리스트 저작권을 유의해 콘텐츠를 기획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 위 내용은 관심사에 대한 일반적인 안내를 위하여 유튜브에서 공개된 정책을 참조하여 작성된 것입니다. 이에 따라, 위에서 기재된 모든 내용은 완성도, 정확도 또는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보증도 제공하지 못합니다.
👉 해마다 등장하는 역주행 노래! 음악 저작권료 수익 배분 방식이 궁금하다면?
당사의 플랫폼에서는 ‘음악수익증권’이 발행 및 거래됩니다ㅣ본 수익증권은 전자 등록의 형태로 발행되고, 계좌관리기관을 통하여 고객 계좌의 관리(예치금 입/출금 및 수익증권의 입/출고)가 이루어집니다.ㅣ마켓매매방법 : 다자 간 상대매매ㅣ마켓거래 수수료율 : 1주당 1.0%, 5주 이상 구매 주문 시 0.8%ㅣ1인당 연간 투자 한도는 일반투자자 1천만원, 소득적격투자자 3천만원, 전문투자자 제한없음 입니다.ㅣ투자자 1인당 1일 매매회전율은 100%이하로 제한됩니다.ㅣ본 상품은 보유일수에 따라 매월 정산되는 저작권료와 별개로 가격 변동에 따른 원금손실(0-100%)이 발생할 수 있으며 그 손실은 투자자에게 귀속됩니다.ㅣ과거의 저작권료 수익 및 운용 실적이 미래의 수익을 보장하지 않습니다.ㅣ투자자는 본 상품에 대하여 회사로부터 충분한 설명을 받을 권리가 있으며 투자 전 상품설명서 및 약관을 반드시 읽어보시길 바랍니다.ㅣ이 금융투자상품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보호되지 않습니다.ㅣ본 내용은 광고이며, 투자권유에 해당하지 않습니다.ㅣ뮤직카우 준법감시인 심사필 2024-0171 (2024.04.24~2025.04.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