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op은 세계에 한국의 위상을 드높인 문화 콘텐츠로 손꼽히며, 현재도 수많은 글로벌 팬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HOT, 젝스키스로 대표되는 1세대 아이돌에서 시작하여 현재는 뉴진스, 르세라핌, 에스파 등 4세대 아이돌이 K-pop 문화를 이끌어 가고 있습니다.
이전 세대의 아이돌과 현세대의 아이돌의 가장 큰 차이점은 이전에는 타인에 의해 제작된 곡을 표현하는데 그쳤다면, 현재는 자신이 하고 싶은 이야기를 곡으로 표현하는 아이돌 작곡가가 다수 탄생했다는 점인데요. 오늘은 한국음악저작권협회에 등록되어 있는 아이돌과 음악 저작권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본업 뿐만 아니라 작사, 작곡까지 가능한 만능 아이돌
아이돌이라고 하면 무대 위 화려한 퍼포먼스와 노래만을 떠올리는 분들이 많으실 거에요. 최근에는 외모와 노래, 춤 이 세 박자뿐만 아니라 작사, 작곡 능력까지 겸비한 만능 아이돌이 대거 등장하고 있습니다.
타인이 만들어준 노래를 표현하는 데 그치지 않고 본인들의 이야기를 노래를 통해 얘기하기 시작하면서 만능 아티스트로 나아가는 아이돌들이 있습니다. 이들은 한국음악저작권협회의 기준을 충족하여 정회원에 등록되고, 저작권료 순위 상단에도 오르며 아이돌에 대한 편견과 시선을 바꿔나가고 있는데요.
이들 저작권료의 순위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저작권협회에 등록된 K-POP 아이돌의 음악 저작권 곡 수의 순위를 살펴보면 1위는 238곡의 라비, 2위는 218곡을 등록한 방탄소년단의 RM, 3위는 188곡의 DAY6의 Young K가 차지했습니다. 4위는 Stray Kids의 방찬, 5위는 용준형이 랭크되었습니다.
이처럼 작사, 작곡을 하는 아티스트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요. 최근에 BTS의 정국, (여자)아이들의 소연, 세븐틴의 버논이 한국음악저작권협회의 정회원으로 승격하면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한국음악저작권협회는 무슨 기관이며,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한국음악저작권협회 정회원은 어떤 기준으로 승격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한국음악저작권협회(KOMCA)란?
한국음악저작권협회(KOMCA)는 민법 제32조 및 저작권법 제105조에 의거하여 음악 저작권자들의 권리와 노래 저작권료를 보호하고, 음악 저작물을 사용하고자 하는 이들의 편의를 돕기 위해 설립된 한국의 음악저작권 신탁관리단체입니다. 1987년에 국제저작권관리단체연맹(CISAC)의 준회원으로 가입한 뒤 1995년 정회원으로 승격되었습니다.
한국음악저작권협회에서는 음악의 멜로디 및 가사의 저작권을 신탁 받아 해당 음악을 사용하고 싶어하는 개인이나 단체, 기업에 저작물 이용을 허락하고 음악 저작권료를 받아 권리자에게 분배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국내 저작권법 제106조에 따르면 한국음악저작권협회는 권리자의 저작재산권을 대신 위임 받아 관리하는 것이기 때문에 정당한 사유 없이는 음악 저작권 이용 허락을 거부할 수 없습니다.
작사가, 작곡가 및 편곡가 등 음악의 저작권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은 한국음악저작권협회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한국음악저작권협회의 회원은 준회원과 정회원으로 나뉘어 있는데요, 한국음악저작권협회의 정회원은 어떤 기준으로 등록되는지 다음 글에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3. 한국음악저작권협회 정회원 등록 자격
정회원은 한국음악저작권협회에 가입한 지 만 3년이 지난 준회원 중에서 음악 저작권료를 기준으로 매년 30명이 등록되고 있습니다. 등록 인원 중에서 3명은 순수, 국악, 동요, 종교 등 비대중 부문에서 선정되며, 이를 제외한 나머지 27명은 부문과 상관없이 저작권료 순위로 배정이 되고 있습니다.
이 순위는 전년도 12월 31일을 기점으로 전체 신탁기간 동안 발생한 저작권 사용료를 합산한 금액을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료는 기본 수천만 원에서 수억 원까지 다양한데요. 약 300곡의 저작권을 보유하고 있는 가수 박선주 씨에 말에 따르면 “억은 훨씬 넘는다”고 답해 음악 저작권료에 대한 규모를 엿볼 수 있습니다. 한국음악저작권협회 정회원이 되면 총회에 참석하여 의결권 및 선거권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4. 정회원으로 승격된 아이돌 작곡가와 그 대표곡은?
한국음악저작권협회에서는 올해 1월 31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2024년도 정회원 30명의 명단을 발표했습니다. 이 중 3명의 아이돌이 포함되어 있었는데요.
(여자)아이들의 리더인 멤버 소연이 정회원 명단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소연은 ‘Tom boy’, ‘퀸카 (Queencard)’ 등 전 세계적으로 사랑을 받은 히트곡 상당수를 작사, 작곡하며 저작권료 순위 상위권을 노리고 있는 베테랑 아이돌 작곡가입니다.
지난 해 히트곡으로 꼽히는 ‘손오공’을 비롯해 ‘Monster’, ‘Fire’ 등의 작사, 작곡과 프로듀싱에 참여한 세븐틴의 버논도 정회원으로 승격되었습니다.
방탄소년단은 슈가, RM, 제이홉 이렇게 3명의 정회원을 보유하고 있는 그룹이었는데요. 정국은 ‘Still with you’, ‘Dreamers’ 등을 작곡하며 이번 2024년 한국음악저작권협회 정회원 승격을 통해 방탄소년단 내 4번째 정회원이 되었습니다.
1) (여자)아이들 소연 – 퀸카
발매 2023.05.15.
작곡 소연 ((여자)아이들), Poptime, Daily, Likey
작사 소연 ((여자)아이들)
그래 내가 봐도 난
퀸카 I’m hot
My boob and booty is hot
Spotlight 날 봐
I’m a star star star
퀸카 I’m the top
(여자)아이들의 미니 6집 타이틀곡 퀸카(Queencard)는 리더 소연이 단독 작사하고 작곡에 참여한 곡으로 (여자)아이들의 쿨하고 당당한 매력을 잘 보여주는 댄스곡입니다. 타인의 기준과 상관없이 있는 그대로 멋지고 아름다운 나 자신을 노래하는 가사와 신나는 멜로디로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퀸카(Queencard)는 발매 이후 국내 모든 음원차트에서 1위를 하며 PAK(Perfect All Kill)을 달성하였으며, 빌보드 200 차트에서 41위를 기록했습니다. 또한, 2023년 유튜브 Global MV차트에서 가장 오래 차트인한 곡이며, 현재 3.2억 회의 유튜브 조회수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2) 세븐틴 버논 – Fire
발매 2023.04.24.
작곡 BUMZU, 원우(SEVENTEEN), Vernon(SEVENTEEN)
작사 WOOZI(SEVENTEEN), BUMZU, S.COUPS(SEVENTEEN), 원우(SEVENTEEN), 민규(SEVENTEEN), Vernon(SEVENTEEN)
열정은 Main Dish 덤으로 후식은 목표
접시 위에 Creative 매년 올라 가격표
모두 뒤로 Turning Back
샴페인 터뜨려 Birthday
10년 전으로 돌아가도
난 또 오를 자신 있어 My Way
세븐틴의 미니 10집에 수록된 ‘Fire’는 세븐틴의 힙합 유닛(에스쿱스, 원우, 민규, 버논) 곡으로 멤버들의 폭풍 랩핑과 힙합 정신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아이돌 작곡가 버논이 작사, 작곡에 참여하였으며, 네 명의 멤버 모두 작사에 참여해 가수 활동에 대한 열정과 에너지를 풀어냈습니다.
특히 가사 중 “필승 Yes I Can”은 무한도전의 팬으로 알려진 버논이 박명수의 명대사에서 따온 것으로 알려져 가사를 듣는 재미를 더했습니다. ‘Fire’가 수록된 앨범 <FML>은 2023년 서클차트 520만 장을 돌파하며 한국 가요계 역사상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한 앨범이 되었으며, 2023년 국제음반산업협회 글로벌 앨범 세일즈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3) 방탄소년단 정국 – Dreamers
발매 2022.11.20
작곡 JUNG KOOK, EL OUARDI MUSTAPHA, KHAYAT NADIR, DEVINE PATRICK JOSEPH
작사 JUNG KOOK, EL OUARDI MUSTAPHA, KHAYAT NADIR, DEVINE PATRICK JOSEPH
Look who we are we are the dreamers
We make it happen ’cause we believe it
Look who we are we are the dreamers
We make it happen ’cause we can see it
방탄소년단의 멤버 정국이 발매한 노래 ‘Dreamers’는 2022 FIFA월드컵 카타르의 주제가입니다. 정국은 카타르 월드컵 개막식에서 ‘Dreamers’를 열창하며 꿈과 희망을 노래했는데요. 해당 영상은 현재 유튜브에서 1억 7천 회의 조회수 기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정국은 ‘Dreamers’의 작사, 작곡에 참여했는데요, 이 곡은 발매되자마자 스포티파이 글로벌 톱 송에 2위로 진입했고, 13시간 만에 102개국 국가 아이튠즈 톱송 1위를 기록하며 전 세계적으로 뜨거운 관심과 사랑을 받았습니다.
지금까지 직접 작사, 작곡에 참여하여 자신만의 강점을 만들어 나가는 아이돌 작곡가와 그들이 만들어낸 저작물, 음악 저작권과 노래 저작권료를 대신 관리해주는 한국음악저작권협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한국음악저작권협회 정회원에 등록되고 저작권료 순위에 아이돌 작곡가들이 등장하면서 아이돌에 대한 시선이 변화하고 K-pop 시장이 성장하고 있음을 느낄 수 있었는데요. 아이돌을 넘어 아티스트로 성장하는 그들의 앞으로의 이야기가 더욱 궁금해집니다.
* 위 내용은 관심사에 대한 일반적인 안내를 위하여 작성된 것입니다. 이에 따라, 위에서 기재된 모든 내용은 완성도, 정확도 또는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보증도 제공하지 못합니다.
당사의 플랫폼에서는 ‘음악수익증권’이 발행 및 거래됩니다ㅣ본 수익증권은 전자 등록의 형태로 발행되고, 계좌관리기관을 통하여 고객 계좌의 관리(예치금 입/출금 및 수익증권의 입/출고)가 이루어집니다.ㅣ마켓매매방법 : 다자 간 상대매매ㅣ마켓거래 수수료율 : 1주당 1.0%, 5주 이상 구매 주문 시 0.8%ㅣ1인당 연간 투자 한도는 일반투자자 1천만원, 소득적격투자자 3천만원, 전문투자자 제한없음 입니다.ㅣ투자자 1인당 1일 매매회전율은 100%이하로 제한됩니다.ㅣ본 상품은 보유일수에 따라 매월 정산되는 저작권료와 별개로 가격 변동에 따른 원금손실(0-100%)이 발생할 수 있으며 그 손실은 투자자에게 귀속됩니다.ㅣ과거의 저작권료 수익 및 운용 실적이 미래의 수익을 보장하지 않습니다.ㅣ투자자는 본 상품에 대하여 회사로부터 충분한 설명을 받을 권리가 있으며 투자 전 상품설명서 및 약관을 반드시 읽어보시길 바랍니다.ㅣ이 금융투자상품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보호되지 않습니다.ㅣ본 내용은 광고이며, 투자권유에 해당하지 않습니다.ㅣ뮤직카우 준법감시인 심사필 2024-0175 (2024.04.26~2025.04.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