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2024년과 작별할 시간!
여러분의 한 해는 어떠셨나요?
뮤직카우와 함께한 2024년의 하이라이트, 이제는 숫자와 데이터로 돌아볼 시간이에요. 올 한 해, 어떤 곡과 아티스트가 가장 많은 사랑을 받았고, 어떤 키워드가 주목받았을까요?
뮤직카우가 준비한 데이터를 통해 음악투자 트렌드를 살펴보며 2024년을 돌아보고, 다가오는 2025년을 반갑게 맞이해 보아요!
🔍 뮤카랭킹 미리보기
1️⃣ 2024 올해의 곡
2️⃣ 2024 올해의 아티스트
3️⃣ 숫자로 보는 2024 옥션
4️⃣ 데이터로 보는 뮤직카우
5️⃣ 2024 뮤직카우 키워드
🏆 2024 올해의 곡
(2024.01.01~11.30 기간 내 거래량 기준)
2024년 가장 거래가 많았던 곡은 바로 장덕철의 ‘그대만이’였어요. 뒤를 이어 전상근의 ‘사랑이란 멜로는 없어’, 장덕철의 ‘그날처럼’이 거래량 TOP3에 올랐는데요. 1위를 차지한 ‘그대만이’는 올해 하반기에 옥션이 진행되었고, 큰 관심을 받으며 상한가 조기마감을 기록했죠. 그 외에도 옥션을 통해 상장된 곡들에 대한 관심이 높았고, 꾸준한 사랑을 받으며 높은 스트리밍수를 유지하는 곡, 역주행으로 재조명된 곡들도 많은 인기를 끌었어요.
(2024.01.01~11.30 기간 내 아티스트명 검색 수 기준)
올해 고객들이 가장 주목한 아티스트는 작년에 이어 아이유가 1위를 차지했어요. 2위는 윤하, 3위는 god가 순위에 올랐는데요. 이들의 공통점은 전국투어 콘서트를 진행하며 활발한 활동을 이어갔다는 점이에요. 아티스트들이 투어 일정을 발표할 때마다 투자자들의 관심이 집중된 것이죠.
이 외에도, 팬덤을 보유한 아티스트와 스테디셀러 곡을 보유한 롱-런 아티스트들이 꾸준히 주목받고 있어요. 아티스트의 활동은 음악투자 흐름에도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공연 일정과 컴백 소식은 투자에 있어 중요한 정보로 활용될 수 있어요. 뮤직카우 마켓 탭에서 월별로 제공되는 아티스트 공연 및 컴백 소식을 꼭 참고해보시길 바라요!
🏆 숫자로 보는 2024 옥션
앞선 회차[▶︎연말결산 1편. 뮤카로그 보러가기]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2024년은 음악증권 첫 옥션이 진행되어 더욱 의미있는 한 해였어요. 2024년 1월 5일, 뮤직카우는 NCT DREAM의 ‘ANL’로 첫 음악증권 옥션을 재개하며 성공적인 한 해를 시작했습니다.
이후 총 35곡의 음악증권이 옥션을 통해 새로운 주인을 만났고, 특히 god의 ‘왜’는 옥션 시작 단 26초 만에 상한가로 조기 마감되며 뜨거운 열기를 입증했죠. 앞으로도 뮤직카우는 다양한 곡들을 옥션으로 선보일 예정이에요. 좋아하는 곡의 음악증권을 가장 먼저 소유하는 방법, ‘옥션’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세요. ▶︎ 뮤직카우 옥션 자세히 보기
🏆 데이터로 보는 뮤직카우
(2024.01.01~11.30 기준)
2024년 한 해 동안 뮤직카우 고객들은 어떤 곡에 주목했을까요? 고객들의 관심과 투자 동향을 보여주는 데이터를 통해 뮤직카우의 음악투자 시장의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었어요. 검색량이 가장 높은 곡으로는 izi의 ‘응급실’, 김태우의 ‘사랑비’, 쿨(COOL)의 ‘아로하’가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어요. 이 곡들은 대중적인 인기와 함께 지속적인 관심을 받는 곡으로, 리메이크, 콘서트 소식 또한 주요 요인으로 보고 있어요.
가격상승률 높은 곡에는 JBJ95의 ‘불꽃처럼’, 그리고 GG(박명수 & G-Dragon)의 ‘바람났어’, 양수경의 ‘당신은 어디 있나요’가, 관심곡 추가 수가 많은 곡으로는 휘성의 ‘Insomnia (불면증)’, 황치열의 ‘그대가 내 안에 박혔다’, 이찬원의 ‘시절인연 (時節因緣)’이 많은 고객들의 주목을 끌며 큰 화제를 모았어요. 특히 황치열의 ‘그대가 내 안에 박혔다’는 숏폼 영상과 같은 콘텐츠를 통해 다시 주목받으며, 거래도 활발히 이루어졌죠.
🏆 2024 뮤직카우 키워드
#리메이크
‘리메이크’ 키워드는 2024년 한 해 동안 눈에 띄게 주목받은 트렌드 중 하나였어요. 특히, 뮤직카우에서 상장된 곡들 중 리메이크된 곡은 무려 16곡으로 집계되었는데요. 뮤직카우에서 리메이크 곡에 특히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저작재산권의 2차적저작물작성권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요. 리메이크가 이루어질 경우 원곡의 재조명 뿐만 아니라 추가적인 저작권료 상승을 기대할 수 있어 음악투자의 대상으로도 주목받고 있지요. ▶︎ 2024년도 리메이크곡 보러가기
#역주행
2024년 한 해 동안 주목받은 또 다른 키워드로는 ‘역주행’을 꼽을 수 있어요. 역주행이란, 발매 당시에는 큰 인기를 끌지 못하다가 대중의 지지를 받아 음원 차트 상위권에 다시 오르며 재조명되는 현상을 말하는데요. 그중에서도 황치열의 ‘그대가 내 안에 박혔다’는 숏폼 영상 콘텐츠를 통해 다시금 주목받으며 역주행의 아이콘으로 떠올랐어요. ▶️ 부장님이 쏘아올린 역주행, 황치열의 ‘그내박’ 저작권료는 언제?
#컴백
2024년에는 많은 음악 팬들을 설레게 한 컴백 소식들도 큰 화제를 모았어요. 그중에서도 2NE1의 재결합과 지드래곤의 컴백은 단연 주목받는 소식이었죠. 2NE1은 오랜 공백을 깨고 돌아와, 15주년 콘서트와 방송활동을 통해 추억을 불러일으켰고, 지드래곤은 7년 만의 솔로 컴백과 함께 여전히 독보적인 감각과 퍼포먼스로 주목받았어요.
이렇듯 아티스트의 컴백은 음악시장 전반에 걸쳐 큰 파급력을 가져올 뿐만 아니라 뮤직카우에도 새로운 활기를 불어넣는 소식이에요. 뮤직카우에 상장된 곡들이 다시 주목받으며 거래량이 늘어나고, 일부 곡의 가치가 상승하는 현상도 나타났어요.
올해는 음악증권 1주년을 맞아 여러분의 격려와 응원을 담은 소중한 메시지를 받아보는 특별한 기회를 가졌는데요. 2024년의 끝자락, 뮤직카우를 향한 따뜻한 메시지📮를 다시금 떠올리며 한 해를 마무리합니다. 보내주신 진심 어린 메시지는 뮤직카우가 앞으로도 더 힘차게 나아갈 수 있는 큰 원동력이 되었어요.
여러분의 사랑과 신뢰에 감사드리며 다가오는 2025년, 뮤직카우는 더 많은 음악 팬들과 투자자들이 함께할 수 있는, 다채로운 서비스를 선보일 준비를 하고 있어요. 2025년에도 문화금융의 새로운 장을 열어갈 뮤직카우의 여정에 함께해 주세요. ▶︎ 1편. 뮤카로그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