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 ‘힙합’이라는 장르가 유행하기 시작한 건 언제부터일까요? 힙합 장르 유행에는 Mnet이 주관한 힙합 오디션 프로그램 ‘쇼미더머니’의 영향이 컸을 것으로 짐작하는데요. 쇼미더머니는 시즌 10을 넘기면서 국내 오디션 프로그램 중 최초로 10년 차를 넘긴 장수 프로그램입니다. 쇼미더머니에 언더그라운드 래퍼들이 다수 출연하면서 ‘힙합’이라는 장르가 대중적인 인기를 얻게 했는데요. 오늘 이야기할 아티스트는 쇼미더머니 시즌1의 우승자 ‘로꼬’입니다.
이제는 힙합 콘서트나 래퍼의 영향력, 인기는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이 되었습니다. 처음 힙합을 접하시는 분들이라면 힙합은 어렵고 무겁다는 생각을할 수 있지만, 이러한 편견을 지워준 래퍼 로꼬가 6년 만에 단독 콘서트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쇼미더머니 출연뿐만 아니라 드라마 OST로 많은 사랑을 받은 로꼬 우연히 봄은 한때 길거리에서 항상 들릴 정도로 각종 음원차트를 휩쓸며 많은 사랑을 받았죠. 우연히 봄 외에도 한 번쯤 들어봤을 법한, 로꼬의 독특한 음색이 잘 드러나는 곡들도 매우 많은데요! 오늘은 그의 다양한 노래, 단독 콘서트 정보와 함께 로꼬의 매력에 빠지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1. 쇼미더머니 초대 우승자
쇼미더머니 출신 래퍼 로꼬는 프로그램을 통해 처음으로 대중들에게 얼굴을 알렸습니다. 쇼미더머니1에 참여하여 수많은 언더그라운드 래퍼들과의 경쟁 끝에 우승을 차지했는데요. 쇼미더머니 우승을 통해 실력까지 인증된 래퍼라고 할 수 있겠죠. 이후로 쇼미더머니4에서는 박재범과 함께 심사위원으로 참여하였고 다른 시즌에서는 피쳐링으로도 지속해서 무대에 올랐습니다. 현재는 박재범의 소속사인 AOMG에 소속되어 활발한 활동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솔로곡 뿐만 아니라 다른 아티스트와의 듀엣으로도 곡들을 발매하며 음원차트를 휩쓸었습니다. 대중들이 인정한 래퍼 로꼬의 노래에는 어떤 곡들이 있을까요?
2. 중독성 강한 독특한 음색이 돋보이는 노래들
1) 우연히 봄
걸그룹 여자친구의 멤버였던 유주와 함께 부른 <우연히 봄>은 봄이 다가오면 역주행하는 대표적인 노래 중 한 곡입니다. 시원시원한 유주의 가창력과 로꼬의 랩이 함께 만나 설레고 달달한 노래가 완성되었는데요. 이 노래는 당시 모든 음악 차트의 1위를 휩쓸며 그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드라마 ‘냄새를 보는 소녀’의 OST로 드라마의 달달한 분위기와 더욱 잘 어울리는 노래입니다. 봄의 설렘을 느끼고 싶은 분들께 추천해 드리고 싶네요!
2) 시간이 들겠지
요즘 대중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감성 힙합’이라고 할 수 있는 <시간이 들겠지>는 로꼬가 입대를 앞두고 본인의 심정을 솔직하게 담은 노래여서 그런지 더욱 그 감정이 잘 전달되는 것 같습니다. <시간이 들겠지> 뮤직비디오에서는 ‘시간’이라는 개념을 카세트 테이프와 휴대폰이라는 매개체를 활용해 한 편의 영화 같은 연출이 돋보이는데요. 이 노래 역시 발매 직후 음원 차트 5곳에서 실시간 1위를 차지하며 그의 인기를 다시 한 번 실감하게 했습니다. 발매된 지 6년이 지난 노래지만 혼자만의 차분한 시간을 갖고 싶을 때 들으면 좋은 노래이죠.
3) 러브
배우 이성경과 함께 뮤직비디오에 출연하면서 화제가 되었던 노래 <러브>는 뮤직비디오 연출 덕분에 특유의 달달하고 설레는 감정이 잘 전달되는 곡입니다. 특히, 이 노래 가사 중 언급되는 ‘소이라떼’ 때문에 더욱 화제가 되었는데요. 이후 로꼬가 결혼을 발표하게 되며 ‘소이라떼’가 바로 예비 신부를 뜻하는 것이라고 밝히며 많은 사람을 설레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딩고’에서 진행한 프로젝트성 음원임에도 불구하고, 달콤하고 설레는 분위기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았습니다. 뮤직비디오와 함께 보신다면 그 설렘은 두 배로 느껴질 수 있으니 꼭 보시면서 듣길 바랍니다.
4) 너의 하루
<너의 하루>는 네이버웹툰 ‘바른연애 길잡이’의 OST로 발매된 곡입니다. 웹툰의 남자 주인공 테마곡으로, 여자 주인공과 어긋나버리는 타이밍의 아쉬움을 가득 담아낸 가사가 인상적인데요. 특유의 담담하면서도 톡톡 튀는 음색과 감각적인 가사가 돋보이면서 ‘나의 하루 안엔 니가 너무 많아’ 와 같은 가사로 남자 주인공의 아쉬운 마음을 극대화 시킵니다. 웹툰 OST로 발매된 만큼 스토리에 몰입하게 만드는 멜로디와 로꼬 음색이 조화를 이루는 곡이죠.
5) 주지마
로꼬 화사가 함께 부른 어른의 사랑 노래 <주지마> 역시 당시에 매우 큰 사랑을 받았습니다. 로꼬 화사의 캐미가 돋보였으며 화사의 몽환적인 목소리 덕분에 더욱 어른스러운 분위기가 느껴졌는데요. <주지마>는 화사가 출연한 ‘건반 위의 하이에나’ 프로그램의 OST로 발매된 곡으로, 프로그램 OST임에도 불구하고 큰 화제를 불러일으키며 음원차트 월간 1위를 달성하기도 했습니다. 둘의 케미는 꾸준히 사랑을 받으면서 이후 ‘Somebody’라는 곡으로 다시 한번 호흡을 맞추기도 했습니다.
3. 6년만에 열리는 로꼬 단독 콘서트, ALL I NEED
1) 모두가 기다려 온 단독 콘서트
1월 5일 오후 6시부터 온라인 예매사이트 인터파크에서 <ALL I NEED> 콘서트 티켓 예매가 시작되었습니다. 2018년 5월에 성료한 콘서트 이후 6년 만에 열리는 공연이기 때문에 많은 팬들의 기대를 모았는데요. AOMG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서 예고한 바 있었습니다.
2) ALL I NEED, 예매 정보는?
- 장소: 올림픽공원 올림픽홀
- 공연기간: 2024년 2월 17일(19시), 18일(18시)
- 공연시간: 120분
- 관람연령: 미취학아동 입장불가
- 예매가능시간: 전일17시(월~토 관람시)까리/전일 11시(일요일 관람시)까지
현재 많은 팬이 스포일러와 예상 세트리스트에 대해서 추측하고 있는데요. 이번 콘서트에서는 풀 밴드 셋과 함께 본인의 수많은 히트곡은 물론이고, 지난해 발매한 정규 2집 WEAK의 신곡들도 들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동안 발매한 다양한 듀엣곡을 들을 수 있을지 기대가 되고, 다채롭고 풍요로운 라이브 무대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하니 수많은 팬의 기대감을 증폭시키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린 곡들과 함께 추운 겨울의 마무리로 시간을 보내보는 건 어떨까요?
투자 전 설명 청취 및 상품설명서·약관 필독ㅣ예금자보호법상 보호상품 아님ㅣ보유일수에 따라 매월 정산되는 저작권료와 별개로 가격 변동에 따른 원금손실(0-100%) 발생 가능 및 투자자 귀속 ㅣ마켓매매방법 : 다자 간 상대매매 ㅣ 마켓거래 수수료율 : 1주당 1.0%, 5주 이상 구매 주문 시 0.8% ㅣ 1인당 연간 투자 한도 : 일반투자자 1천만원, 소득적격투자자 3천만원, 전문투자자 제한없음 ㅣ 투자자 1인당 1일 매매회전율 100% 이하로 제한 ㅣ 과거의 저작권료 수익 및 운용 실적이 미래의 수익을 보장하지 않음 ㅣ 본 내용은 광고이며, 투자권유에 해당하지 않음 | 뮤직카우 준법감시인 심사필 심사필 제2024-0038호(2024.01.31~2025.0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