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출퇴근 버스와 지하철은 물론 카페, 신호등 앞 등 여기저기에서 인기 웹툰을 즐기고 있는 분들을 부쩍 자주 볼 수 있는데요, 혹시 이러한 웹툰에도 OST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인기 웹툰에서 발견한 사운드의 파워, 웹툰 OST에 대해 살짝 알려드리고 네이버 웹툰 OST 추천 라인업도 같이 소개드릴게요!
1. OST란 무엇일까?
출처 : Unsplash
OST는 Original Sound Track의 약자로, 영화나 드라마, 게임, 애니메이션 등 그 작품만을 위해 새롭게 만들어진 곡들을 말합니다. 그래서 보컬이 들어간 곡뿐만 아니라 작품 안에 기록되어있는 음원 모두가 OST가 될 수 있죠.
BGM, 즉 배경 음악을 OST와 비슷한 개념으로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반드시 해당 작품을 위해 만들어진 곡이 아니라도 장면이나 연출에 어울리는 곡을 배경에 삽입하였다면 그 곡을 배경 음악이라고 부릅니다. TV의 예능 프로그램을 보다가 배경에 어디서 많이 들어본 곡이 사용된 경우를 보신 적이 있나요?
유튜브에서 자주 보이는 ‘중세 학교에서 공부하는 느낌의 플레이리스트’, ‘출근길을 런웨이로 만들어주는 플레이리스트’ 등의 플레이리스트 콘텐츠 역시 나를 주인공으로 사용하는 ‘배경 음악’이 될 수 있겠죠.
2. 웹툰에 OST라고? 나도 몰랐던 웹툰 OST의 세계
출처 : Unsplash
지금까지 우리가 만난 영상 매체에 사용된 음악들을 OST라고 생각하게 되는데요, 소설과 웹툰 등 그 외 미디어에서도 OST가 아주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인기 웹툰, 인기 웹소설이 드라마화나 영화화 되면서 웹툰 OST도 더욱 풍성해지고 있습니다.
인기 웹툰에 OST를 활용할 뿐만 아니라, 네이버에서는 한 발 더 나아가 웹툰 OST 제작을 주제로 한 작품을 만들기도 하는 등 OST와 웹툰의 콜라보는 아주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답니다. 이번 기회에 OST를 적극 활용하고 새로운 콘텐츠 창출에도 도전하는 네이버 웹툰에서 인기있는 OST 추천을 드릴게요!
3. 몰입감을 확 끌어올려주는 네이버 웹툰 OST 추천
출처 : Unsplash
1) 정국 <Stay Alive> / <7FATES: CHAKHO> OST
공개되자마자 빌보드 HOT 100에 진입한 정국의 <Stay Alive>가 네이버 웹툰 OST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100여개 국 아이튠스에서 1위를 차지한 이 곡은 네이버 웹툰과 HYBE의 협업으로 제작된 작품 <7FATES: CHAKHO>의 OST로 사용되었습니다. <Stay Alive>는 BTS의 엄청난 팬덤을 웹툰이라는 콘텐츠에 접촉할 수 있게 해주었으며 웹툰을 잘 모르는 사람들에게도 엄청난 성적을 거두어 웹툰 OST가 단순히 원작을 돋보이게하기 위한 수단이 아니라 하나의 작품으로 평가받을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준 곡이기에 웹툰 OST 추천을 드릴 때 꼭 소개하고 싶었답니다.
정국 <Stay Alive> MV 보러가기 | 7FATES: CHAKHO OST
2) 10cm <이 밤을 빌려 말해요> / <바른연애 길잡이> OST
10cm의 <이 밤을 빌려 말해요>는 2017년 청춘 로맨스 대전 최우수상을 수상한 인기 웹툰 <바른연애 길잡이>의 OST로 제작되었습니다. 간질간질한 사랑을 통해 평범하던 일상의 새로운 면면을 발견하는 작품의 내용에 솔직담백한 가사와 10cm의 달콤한 목소리와 서정적인 멜로디가 더해져 더욱 풍성한 감상을 가능하게 해주죠. 조금 서툴면서도 꾸밈 없는 감정선이 그대로 느껴지는 <이 밤을 빌려 말해요>를 OST 추천에 빼놓을 수 없겠죠!
10cm <이 밤을 빌려 말해요> 노래듣기 | 바른연애 길잡이 OST
3) 거미 <지금 말해볼게요> / <낮에 뜨는 달> OST
OST 추천 세 번째 곡은 인기 웹툰 <낮에 뜨는 달>의 OST인데요, 여주인공의 복잡하고 간절한 감정선과 아련하고 섬세한 거미의 보컬이 찰떡 같이 어울리는 노래랍니다. 대가야가 멸망하는 시점과 현재를 오가며 펼쳐지는 <낮에 뜨는 달>의 아슬아슬한 로맨스 스토리와 OST가 어우러지며 이야기에 몰입도를 한 층 더해주죠. <낮에 뜨는 달>은 네이버 웹툰의 수많은 작품 가운데서도 오랜 시간 많은 사람에게 사랑받아온 인기 웹툰으로, 작품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곡인 만큼 원작 웹툰을 알고 들으면 가사가 더욱 인상 깊게 다가오죠. 또 거미의 소울풀한 바이브가 더해진 OST를 통해 캐릭터의 감정에도 훨씬 깊게 공감할 수 있어 웹툰 OST 가운데에서도 큰 호평을 받은 곡이기도 합니다.
거미 <지금 말해볼게요> 노래듣기 | 낮에 뜨는 달 OST
4) 김윤아 <매화> / <화산귀환> OST
마지막으로 꼽은 OST 추천 곡은 무협이라는 낯선 장르의 벽을 뛰어넘고 팬과 독자를 동시에 사로잡은 김윤아의 <매화>입니다. <매화>는 <화산귀환>이라는 네이버 웹툰 OST로 사용되었는데요, 어려운 시기를 거쳐 새로운 세대를 맞이한 문파 ‘화산파’의 지난 시절과 결의를 느낄 수 있는 가사로 독자들의 큰 호평을 받았습니다. 특히 자우림의 보컬 김윤아의 파워풀하고 청량한 음색, 클래식한 밴드 리듬이 긴 역사를 자랑하는 화산파의 희망찬 장래를 연상하게 하여 작품의 전개에 더욱 몰입할 수 있게 해주죠.
4. 웹툰과 음악이 만난 웹툰 OST 세계, 그 다음은?
출처 : Unsplash
오늘은 웹툰 OST에 대한 이야기와 인기 웹툰에 OST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엄청난 시너지를 만든 네이버 웹툰 OST 4곡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어떠셨나요? “아니, 이 노래가 네이버 웹툰 OST였다고?” 하고 깜짝 놀랄 곡들도 많았을 거라고 생각해요. 혹시 이 중에 여러분이 보는 작품이나, 관심 있던 인기 웹툰이 있다면 웹툰 OST도 기억해두었다가, 작품을 읽을 때 들어보면 어떨까요? 알고 들으면 작품도 노래도 왠지 더 특별하게 느껴지게 될 거예요.
네이버 웹툰은 웹툰에 음악을 접목시키는 방향뿐만 아니라 음악에 웹툰을 접목시키는 발상의 전환으로 다양한 콘텐츠 개발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음악이 네이버 웹툰 OST 역할 외에 어떤 역할을 더 해낼 수 있을지 그 가능성이 기대가 됩니다. 오늘 네이버 웹툰 OST 추천에 다 담지 못한 노래 중에도 명곡들이 많으니, 관심이 있다면 새로운 IP 산업의 가능성을 열어준 웹툰 OST를 한 번 주의깊게 살펴보세요!
투자 전 설명 청취 및 상품설명서·약관 필독ㅣ예금자보호법상 보호상품 아님ㅣ보유일수에 따라 매월 정산되는 저작권료와 별개로 가격 변동에 따른 원금손실(0-100%) 발생 가능 및 투자자 귀속 ㅣ마켓매매방법 : 다자 간 상대매매 ㅣ 마켓거래 수수료율 : 1주당 1.0%, 5주 이상 구매 주문 시 0.8% ㅣ 1인당 연간 투자 한도 : 일반투자자 1천만원, 소득적격투자자 3천만원, 전문투자자 제한없음 ㅣ 투자자 1인당 1일 매매회전율 100% 이하로 제한 ㅣ 과거의 저작권료 수익 및 운용 실적이 미래의 수익을 보장하지 않음 ㅣ 본 내용은 광고이며, 투자권유에 해당하지 않음 | 뮤직카우 준법감시인 심사필 제 2023-0250호(2023.12.08~2024.12.07)